백범김구기념관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높은 문화를 가진 자주·민주·통일 조국'을 건설하기 위해 일생을 바치신 겨레의 큰 스승 **백범 김구 선생(1876~1949)**의 숭고한 삶과 사상을 널리 알리고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2000년 6월에 기공되어 2002년 10월 22일에 문을 연 이곳은 한국 근·현대사를 전문으로 다루는 역사 박물관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근·현대사의 이해
격동의 한국 근·현대사와 함께했던 백범 김구 선생의 일대기와 사상을 따라가면서, 관람객들은 자연스럽게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와 한국 근·현대사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념관은 단순한 전시 공간을 넘어, 조국의 자주·민주·통일을 지향하고 민족의 아름다운 문화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온 겨레의 문화적 삶의 공간을 지향합니다.
기념관 1층과 2층에는 김구 선생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한국 근·현대사와 관련한 각종 기록 및 귀중한 자료들이 체계적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및 문화 공간 제공
백범김구기념관은 전시 외에도 다채로운 교육 및 문화 행사를 위한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문 자료실을 비롯하여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문화행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교육장, 대회의실, 컨벤션홀 등 다양한 시설을 통해 시민들이 역사와 문화를 학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